생활과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주특기 생명존중교육

창체자치: 생명존중교육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체험활동의 자발적인 특장점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체육대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장을 게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포스팅을 하면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특집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동기, 실천 과정과 결과, 이를 통한 변화와 성장을 기록해야 하지만, 자율특집의 경우 이러한 측면을 모두 담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다고 하셔서 이번에는 선생님의 요청으로 ‘생명존중교육’에 대한 문장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요약에 앞서 2017년 세종시교육청에서 발간한 ‘학생 성장 과정 기록을 중심으로 한 학생부 기재 사례분석 및 보충자료’의 창의적 체험활동 부분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자료상 현행 지침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학생 개개인의 성장 과정을 공개해야 한다는 교육부의 기본 방향은 변함이 없으므로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지케이스 성교육(2015.07.12)을 통해 올바른 성역할과 평등한 인간으로서 이성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분석 ·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의 명칭과 내용을 나열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다양한 교육활동에서 학생들의 생각이 변화되거나 행동으로 표현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다.

생명존중 보충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 자살률이 높다는 사실의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주변 친구들을 미리 바라보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방법, 친구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방법, 친구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상호존중을 제공하는 방법,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는 방법 등 다양한 대안을 제안하는 포스터를 제작하여 게시판에 게시하였습니다.

교실과 화장실. 저는 같은 반 친구들에게 상담을 받고 싶은 학생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학기 초에는 수업 활동에 다소 소극적이었지만,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이타적인 학생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렇게 쓸 수 있으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이를 위해서는 일회성 교육이 아닌 생명존중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지속적으로 지속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마다 활동이나 성장이 다르기 때문에 앞부분에서 비교적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장들만 요약하겠습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한국 학생들의 자살률이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을 어떻게 소중히 여기는지 성찰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생명 경시 풍조의 심각성을 깨닫고, 주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고 다짐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다는 사실을 실감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를 갖고 나와 타인의 정신건강을 돌보는 습관을 들여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이후 매일 아침 ‘감정인사 나누기’라는 활동을 계획하고, 친구들이 일상의 감정상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칠판에 감성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아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과 내 마음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생명존중 교육을 받은 후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 이를 대신할 긍정적인 문장을 만들어서 반복적으로 쓰거나 읽기 시작합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우리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고, ‘너는 존재만으로도 가치있다’라고 서로 인사를 나누며 인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수줍음이 많은 아이들 사이에서 먼저 문장을 큰 소리로 외쳐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내 마음을 솔직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는 ‘나는 메시지’ 전달 방식을 실천해 나가기로 다짐했습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이 심각하게 높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습니다.

자살하기 전에 보내는 신호가 있다는 것을 알기에 나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죽고 싶을 만큼 큰 문제라도 생각을 바꾸면 심각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가족,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마음을 나누는 것입니다.

사회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필요성을 깨닫게 된 좋은 기회였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친구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좋은 ‘시’를 학급 게시판에 정기적으로 올려보자는 생각이 제안되어 실천에 옮겨졌습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생명은 누구에게나 단 한 번만 주어지는 소중한 것이고, 잘 지켜져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나 자신을 사랑함으로써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키우겠다는 다짐을 하고,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매일 하나씩 적어 실천해 보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생명존중교육(2024.00.00)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또래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는 좀 더 다양한 생명존중 교육을 받고 관련 분야의 진로를 계획하고 싶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학교생활기록부(생활기록부) 자율특집/학교폭력 예방교육 특집 예문 사실 이미 선생님들이 잘 쓰고 계시는데 이런 글을 올리기가 쑥스러워서 망설였습니다.

어제 올라온 자진신고… blog.naver.com 학교생활기록부(School Record) 자율체육대회, 체육대회 특별멘션 담임교사는 자율성, 진로, 행동특성, 종합성 등 적어야 할 게 너무 많아요. 의견, 학교 기록에 대한 특별 과세 등이 포함됩니다.

blog.naver.com 정말 좋은 선생님들이 많고 오히려 헤매기도 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기보다는 정리하려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자료가 사라지면 안타깝기 때문입니다.

제가 올리는 정보가 선생님들께 도움이 된다는 댓글을 볼 때마다 정말 감사하고, 잘못된 정보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는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초보자가 더 잘 소통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요즘은 초보자가 초보자를 가르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도 함께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최대한 많이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