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 2차전지 보고서 요약, ‘2024년 연간 전망’

SK증권이 발간한 2024년 이차전지 연간 전망 보고서를 요약해보자. *보고서를 읽고 배운 점

1. 내년에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전기차 수요 둔화 + 부정적인 소식이 나올 수도 있다.

불확실성은 커질 수 있으나 ESS에 대한 호재는 지속될 전망이다.

2. 다만, 2차전지 업체 입장에서는 상반기는 대규모 장기 공급 계약으로 긍정적이었지만, 하반기는 수요 둔화로 좋지 않았다.

2024년 전기차 판매 전망도 하향 조정됐다.

*그래도 보고서는 2차전지 산업 자체가 성장하는 산업3임을 강조하고 있다.

삼원계 배터리도 좋지만 LFP 배터리의 중요성은 여전히 ​​강조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의 강점은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고온 환경에서도 안정성을 발휘한다는 점입니다.

삼원계 배터리에 발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불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삼원계 배터리에 이렇게 심각한 오류가 있는 걸까… 한국의 기술은 참 좋습니다.

) *특히 CATL의 배터리 성능은 한국 업체의 LFP보다 좋습니다.

수명이나 최대 용량 측면에서는 여전히 샘플보다 우수합니다.

4. 삼성SDI가 Top Pick으로 언급된다.

(타사 대비 저평가되어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기술 발전이 더욱 기대됨) *매수 의견 아님.

성장 둔화 속에서 ESS와 LFP에 주목이 쏠리고 있다.

올 상반기 2차전지에 대한 기대는 수요 둔화로 우려로 바뀌었다.

2023년 전기차 출하량은 연초 1480만대 예산에서 1300만대로 하향 조정됐다.

특히, 중장기 전기차 출하 전망은 여러 가지 악재로 인해 하향 조정이 불가능하다.

. 전기차 수요 둔화 문제에 더해 GM, 포드 등은 전기차 출시를 연기하거나 생산량을 줄이기로 결정했다.

또한, 중국의 원자재 수출 규제가 강화되고, 각국의 전기차 및 친환경 보조금도 감소하고 있다.

트럼프가 미국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IRA 정책 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

하지만 ESS는 전기차 전원공급과 안정화는 물론 친환경, 에너지 안보의 핵심이다.

. 이로 인해 배터리 공급 부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차전지 부문에서는 ESS가 변수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

2차전지 SK증권 보고서를 읽으면서 정말 신선했던 점은 2024년 LFP 시장 침투율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는 점인데, 이때 LFP 배터리의 차별점은 저렴한 가격이 아닌 고온에서도 안정성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환경. 24년간 2차전지 산업의 성장률은 공급 과잉과 증설 지연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성장산업인 이차전지의 방향은 변하지 않는다.

저평가주로는 SK온이나 삼성SDI를 주목하라는 언급도 나왔다.

2차전지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실제 전기차 판매 추정치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2022년 전기차 예상 판매량에 비해 실제로는 더 많이 판매돼 이차전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출하량 감소는 공급과잉에 따른 현재 증설로 인해 재고 역할을 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수요 둔화로 인해 상황이 악화되었습니다.

2차전지에 대한 악재는 계속될 것으로 전해진다.

수요 전망 측면에서도 여러 부정적 요인과 함께 2024년 전기차 출하량 감소 전망도 좋지 않다.

AMPC는 전례 없는 초장기 공급 계약으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AMPC는 세액공제 혜택으로 1Gwh당 약 500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2차전지 출하 추세는 좋지만, ESS의 성장세도 엄청나다.

내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어떻게 이어질지 궁금하다.

물론, 금리가 하락하고 수요가 살아나면서 자연스럽게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전지 업계는 ESS에 주목해야 한다.

ESS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지만 여전히 견조한 시장으로 ESS 수요도 증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중국산 LFP 배터리도 거론되는데, 2024년 시장 침투율이 더욱 우려된다고 한다.

LFP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고온 환경에서의 안정성입니다.

SK증권 보고서에는 2016년 갤럭시노트7 화재 및 리콜 사건이 언급돼 있다.

ESS나 전기차에서도 비슷한 결함이 발생할 경우 피해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

CATL의 배터리 성능은 수명, 최대 용량, 성능 측면에서 한국 기업의 LFP 샘플보다 우수하다고 합니다.

또한 LFP 준비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SK증권 보고서에는 삼성SDI가 과매도, 저평가됐다고 나와 있다.

23F PER은 15.5배로 상당히 낮은데, 경쟁사 목표주가 밸류에이션은 25~30년 EPS를 사용한다.

ESS와 LFP는 경쟁사에 비해 뒤떨어지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각형 기술에서 우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다만, 위 기사를 맹신하기보다는 그냥 투자의견으로 참고하자.